요소수 대란, 가격변동, 대응책
- 요소수 품귀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?
국내에는 요소수 생산공장이 없고 대부분 수입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그중 3분의 2 가 중국산입니다. 그런데 지난달 15일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제한함으로써 공급량이 적어짐에 따라 요소수 구하기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.
-요소수가 필요한 이유
국내의 화물차의 대부분은 경유를 사용하고 있고 경유차 배기가스에는 발암물질이 많아 이를 줄이기 위해 요소수 투입이 의무적입니다. 그래서 대부분의 경유차는 요소수를 주입하지 않고 주행을 하게 되면 주행이 잘 되지 않도록 장치를 설치해 두었습니다. 국내의 디젤 화물차의 경우 약 330만 대 중 60%인 200만 대에 이 장치가 창착되어 있습니다.
-요소수 가격 변동
국내 요소수 생산 기업의 '요소'의 재고가 한두달치 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국내의 주유소와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요소수 사재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.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제한한 지 2주 만에 60%에서 많게는 300%나 뛰어올랐고, 서울 주유소에 30여 곳을 확인한 결과 2배 이상 올랐습니다. 또한 물건이 너무 없다 보니 부르는 게 값이 되었습니다. 한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요소수 10리터짜리 1통에 1만 원에 거래되던 것을 7만 원에 판매한다고 올라와 청와대 국민 게시판에 관련 민원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.
-요소수 품귀현상 대응책
현재 요소수 수급 문제가 장기화 될 전망으로 정부에서 수입 창구를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어떻게 진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. 한 요소수 관계자에 따르면 "중국 수출 제한이 지속된다면 국내 요소수 재고는 최대 3개월 안에 동날 것"이라며 사회적 영향이 심각해질 수 있기에 당장 대안으로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. 또한 매점매석 단속과 함께 러시아 등에서 요소 수입을 추진하고 통관도 신속하게 처리해 요소수 대란에 민관합동으로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.